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사말

편찬원 전경

서울역사편찬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역사편찬원은 서울시 역사자료의 수집, 조사와 연구 및 편찬에 관한 사항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시 소속의 기구입니다.
1949년에 설치된 서울특별시 시사편찬위원회의 행정 및 연구 기능을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2015년 출범하였습니다.

서울역사편찬원은 서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초·전문자료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학술대회 개최, 강좌 및 답사 운영 등을 통해 살아있는 역사지식을 전문 연구자 및 일반시민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독립 출범 이후에는 강좌와 답사의 확대 운영은 물론 서울 근현대사 사료의 발굴과 편찬,
서울역사 중점연구총서 발간 등의 여러 사업들을 확장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시대라고 합니다. 저희 서울역사편찬원도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서울역사편찬원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여러분들께 저희가 발간한 자료들을 쉽고 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서울역사 아카이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중한 연구 성과들을 시민 여러분께 상세하게 전해드릴 수 있고, 시민 여러분도 더욱 편리하게 저희들의 사업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이 더욱 쉽고 가깝게 서울의 역사에 접근할 수 있는 창구가 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역사편찬원장 이상배